Forum/개발 환경

[개발 환경] intelliJ 학생인증으로 Ultimate version 사용하기

ooeunz 2019. 11. 12. 02:11
반응형

 

Java 언어를 사용한다면 대표적인 두 가지 IDE가 있다. 하나는 무료로 베포 되고 있는 eclipse,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Jetbrains 사에서 유료로 베포하고 있는 intelliJ이다. 아마 Java를 처음 접한 주니어라면 대부분 eclipse로 java에 입문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사용해보며 느꼈을 테지만 eclipse는 많이 무겁고 UI가 못생... 아니 불편하다.

 

조금 핑계 같은 이야기지만 디자인과 출신이었던 필자는 Java를 단순히 eclipse라는 못생긴 IDE 때문에 싫어하기도 했었다. ^^;;

 

intelliJ는 java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통합 개발 Tool이다. 하지만 구독 형식으로 유료로 제공되는 툴이기 때문에 만약 회사에서 IDE를 제공해주지 않는다면 가격적인 면으로 인해 사용하는 것에 진입 장벽이 있는 편이다.

 

하지만 학생에게 관대한 SW분야의 특성에 알맞게 Jetbrains 역시 학생에게는 intelliJ를 무료로 제공한다. 한번 인증을 거치면 1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1년 이후 재인증을 통해 또다시 재사용이 가능하다.

 

 


Community vs Ultimate

intelliJ는 comunity 버전과 ultimate 버전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쉽게 말해 community 버전은 무료고 ultimate 버전은 유료버전이다. 그럼 community 버전을 사용하면 되지 않느냐고 할 수 있지만, 아마 intelliJ를 찾은 독자라면 아마도 spring framework를 개발 또는 공부하려는 유저라고 짐작이 간다. 그런데 community version에는 spring에 관한 기능들이 많이 빠져있다. 물론 community 버전으로도 spring 개발을 못하는 것은 아니나, community 버전으로 spring 개발을 할 생각이라면 eclipse나 STS(spring tool suite)와 같은 개발 툴도 고려해보길 바란다.

 

 

 


Jetbrains 학생 인증 받기

그럼 본격적으로 Jetbrains에서 학생 인증을 받고 intelliJ Ultimate 버전을 설치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아래의 URL로 접속해서 APPLY NOW 버튼을 눌러준다.

 

 

그럼 아래와 같은 입력창이 뜨게 된다. Email address 칸에 학교 이메일을 넣어주면 된다.

대한민국 학교 이메일은 대부분 ac.kr로 끝나기 때문에 사실상 ac.kr로 끝나는 이메일을 넣어주면 된다.

 

 

그런 다음 자신의 학교 이메일로 접속하면 Jetbrains에서 메일이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nfirm Request를 눌러주면

 

 

그럼 Jetbrains accout창이 나오는데 I Accept 버튼을 누르고, 다시 이메일로 돌아와서 Confirm Request버튼을 눌러준다.

 

잠시 후 Jetbrains에 회원 가입하는 창이 나타나고, 회원 정보를 입력한 후에 Submit 버튼을 눌러주면 학생 인증이 완료된다.

(필자는 이미 가입을 하였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없어 이미지가 없다ㅠㅠ)

 

 

그런 다음 아래의 URL로 이동하여 intelliJ를 설치하면 된다.

설치를 완료하면 인증받은 Jetbrains 아이디를 입력하라고 뜬다. 그때 학생 인증을 받은 아이디를 입력해주면 된다.

https://www.jetbrains.com/idea/download/#section=mac

 

Download IntelliJ IDEA: The Java IDE for Professional Developers by JetBrains

Code-centric IDE, focused on your productivity. Full Java EE support, deep code understanding, best debugger, refactorings, everything right out of the box...

www.jetbrains.com

 

 

 

intelliJ 실행모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