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GCP

[GCP] Google Cloud Client Library: IAM 인증 받기

ooeunz 2019. 11. 26. 13:31
반응형

GCP(Google Cloud Platform)은 Google에서 운영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AWS와 동일하게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이용해서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특별히 GCP에서는 Google Cloud Client Library를 지원한다. Client Library는 Devleoper에게 Google의 다양한 API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이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인증을 받아야 한다. IAM인증을 통해 Google은 해당 요청이 어떤 사용자(Login)인지를 인식하고 권한을 부여한다.

 

 


GCP IAM 인증 받기

1. 아래의 URI로 이동해서 먼저 로그인을 하도록 한다.

 

 

Google Cloud 컴퓨팅, 호스팅 서비스, API  |  Google Cloud

Google Cloud는 비즈니스의 발전을 위해 설계된 유연한 인프라, 엔드 투 엔드 보안, 최신 생산성 기능, 지능형 통계를 제공합니다.

cloud.google.com

 

 

 

2. Console로 이동한다.

 

 

 

3. 상단에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누른다. (이미지 상 필자의 경우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이름이 나온다.)

 

 

 

4. 새 프로젝트를 누른다.

 

 

 

5.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한다.

 

 

 

그럼 잠시 후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프로젝트 선택 창에서 새롭게 생성한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6. 메뉴바에서 IAM 및 관리자 > 서비스 계정으로 이동한다.

 

 

 

7. 서비스 계정 권한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API를 선택한다. 필자의 경우 Dialogflow API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와 같이 선택했다.

 

 

 

8. 다음으로 넘어가면 키 만들기를 할 수 있다. JSON 유형을 선택한 다음 만들기 버튼을 눌러준다.

 

 

 

9. 그럼 비공개 키가 JSON file형태로 다운로드하여진다. 이 file은 api를 사용할 때 인증을 받아야 하므로 로컬에 잘 보관해두도록 한다.

 

 

 

10. 터미널을 열어서 bash에 접근하도록 한다. 필자는 zsh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zshrc를 vscode로 열었다. bash 사용자라면 bash를 열면 되고, vim으로 입력하여도 된다.

 

 

 

11. 조금 전에 받은 JSON file의 위치를 지정해 환경변수 설정을 해준다. 이제 환경변수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따로 JSON file을 import 하거나 할 필요 없이 api를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