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Node.js (Express)

[Node.js] 운영체제 별 node 설치하기

ooeunz 2019. 10. 9. 11:18
반응형

Window

Node.js의 설치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아래의 url로 접속합니다.

 

 

Node.js

Node.js®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s V8 JavaScript engine.

nodejs.org

 

그리고 원하는 버전의 노드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그런데 LTS 버전과 Current 버전이 있는데, 어떤 버떤 버전을 설치해야 할까요?

 

LTS와 Current 버전의 차이

  • LTS : 기업을 위해 3년간 지원하는 버전입니다. 짝수 버전만 LTS 버전이 될 수 있으며 서버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할 경우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최신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Current : 최신 기능을 담고 있는 버전입니다. 다소 실험적인 기능이 들어있어 예기치 못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니다.
  • 홀수 버전 : 노드는 6개월마다 버전을 1씩 올립니다. 하지만 홀수 버전은 LTS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LTS버전이 나오면 홀수 버전은 사라집니다.

 


Mac

mac 운영체제에서도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nod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ac을 이용해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package관리의 편리함 때문에 mac os를 사용하리라고 믿습니다. 그렇기에 mac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termial을 켜줍니다. (필자는 iterm2로 터미널을 커스텀했기 때문에 실행환경이 달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Homebrew 설치 (https://brew.sh/index_ko)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를 입력한다. homebrew는 mac에서 패키지를 간편하게 설치 및 제거할 수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아직 사용해 본적 없다면 사용법을 익혀두길 추천합니다.

 

Homebrew를 install 한 이후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brew install node

이후 다음의 두 명령어로 node.js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한 버전의 node를 설치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 node 10버전을 intall 할 경우
brew install node@10

brew link --force node@12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지만 npm은 node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이와 유사한 것으로 yarn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우분투)

리눅스 역시 mac os와 설치방법이 유사합니다.

1
2
3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nodejs
 
cs

 

의 명령어로 node를 설치하고 아래의 명령어로 npm을 추가적으로 설치해주면 됩니다.

1
sudo apt-get install npm
cs

 

추가적으로 리눅스에서는 node의 버전을 확인할 때 mac과 다르게 nodejs -v 와 같이 nodejs라고 풀네임을 붙여 주어야 합니다.

 

 


Node.js로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서 node 붙여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