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AWS

[AWS] EC2 서버 사용하기

ooeunz 2019. 10. 26. 00:41
반응형

 

인스턴스 생성하기

Amazon Elastic Compute Cloud(Amazon EC2)는 AWS의 대표적인 가상 컴퓨팅 환경 중 하나이다.

지금부터 프리티어로 EC2 초기 세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AWS에 가입한 이후(이전 포스팅 참조)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서비스를 누른 후, 컴퓨팅 메뉴에서 EC2를 선택한다.

 

 

그럼 EC2 대시보드로 집입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인스턴스 생성을 클릭한다.

 

 

 

그 후 AmazonMachine Image(AMI) : 인스턴스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구성 (운영 체제, 애플리케이션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원하는 AMI를 선택하면 되지만, 필자는 Linux Ubuntu가 익숙하므로 Ubuntu AMI를 선택하도록 하겠다.

 

 

 

선택 버튼을 누르면 상단의 탭이 2번으로 넘어가면서 자동으로 프리티어가 사용할 수 있는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상단의 6. 보안 그룹 구성을 눌러서 화면을 이동하여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본인의 필요에 따라 규칙을 추가하면 된다. 필자는 인스턴스를 node 서버로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규칙을 추가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7. 검토에서 선택한 옵션들이 맞는지 확인하고 오른쪽 하단에 시작버튼을 누른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기존 키 페어 또는 새로운 키 페어 생성이라는 창이 뜨는데, 여기서 새 키 페어 생성을 선택하고, 키 페어 이름을 입력한 후, 키 페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컴퓨터에 키 페어를 보관한다.

 

여기서 키란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key로 외부에 공개되거나 유출되면 다른 사람이 나의 서버를 드나들어 해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key를 분실하게 되면 서버에 접속할 수 없으니 잘 관리하도록 한다. 키를 잘 보관했으면 이제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누른다.

 

 

 

곧 인스턴스가 생성되었다는 화면이 뜨고, 역시나 하단에 인스턴스 보기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된다.

 

탄력적 IP 설정 (option)

탄력적(Elastic) IP란?

EC2 서버를 껐다 켜게 되면 public IP가 변경되어 클라이언트에서 기존 IP로 접근 불가능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고정 IP를 할당한다. 탄력적 IP 혼자 돌아가면 프리티어가 종료된 이후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 과금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서버 중지/정지/삭제할/정지/ 경우 탄력적 IP 먼저 release 해주고 인스턴스 중단해야 한다.

 

EC2 대시보드 왼쪽 메뉴에서 탄력적 IP를 선택한 후 새 주소 할당 버튼을 누른다.

 

 

이후 확인버튼만 잘 누르면 새로운 탄력적 IP주소를 할당받을 수 있다.

주소를 할당 받았으면 작업 버튼을 눌러서 주소 연결을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방금 전 생성한 EC2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하단에 연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EC2 접속하기

MAC/Linux => Terminal

Window => Gitbash - 설치: https://gitforwindows.org/

 

Git for Windows

Git for Windows focuses on offering a lightweight, native set of tools that bring the full feature set of the Git SCM to Windows while providing appropriate user interfaces for experienced Git users and novices alike. Git BASH Git for Windows provides a BA

gitforwindows.org

 

※ 필자는 Mac OS 환경이고, zsh을 이용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다를 수 있다.

(참고: https://ooeunz.tistory.com/21?category=814038)

 

위의 기존 키 페어 또는 새로운 키 페어 생성 창에서 다운 받은 key가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 후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한다.

sudo ssh –i ‘{key file name}’ {접속하고자하는 user}@{ip address}

 

EC2에 접속한 모습

 

 


 

Node.js 설치하기 (원격 서버에 Node.js를 설치하는 방법)

우리는 아까 EC2서버를 Linux Ubuntu로 설치하였기 때문에 현재 OS가 Window이건 Mac OS건 상관없이 지금부터는 Linux 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 (현재 원격 서버에 접속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Terminal 입력 -1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curl

 

 

 

 

Terminal 입력 - 2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10.x | sudo -E bash -

 

Terminal 입력 -3

sudo apt-get install -y nodejs

 

node, npm 설치 확인

 

 

npm 최신 버전으로 update

 

npm 버전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므로 Node.js가 잘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Cloud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RDS 설정하기  (0) 2019.10.26
[AWS] AWS란?  (0) 2019.10.25